한글과컴퓨터, HWP 문서포맷 공개하다!!

- HWP 파일형식 공개로 이를 활용한 2차 저작물도 생성 가능
- 오피스 시장 점유율 낮아 활성화될지는 미지수...

지난 21년 동안 HWP 문서포맷을 통해 국내 오피스 시장을 이끌었던 한글과컴퓨터가(이하 한컴) 자사의 대표적인 한글문서 포맷인 ‘HWP’ 파일형식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는 ‘한컴오피스 한글’ 2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공개한 것.

한컴이 이번에 공개한 한글문서 파일형식은 한글 2002 이후 제품에 사용되는 한글 문서 파일 형식 5.0과 한글 97 문서 파일 형식, HWPML의 문서 파일 형식으로, 파일 형식 내의 주용한 자료 형식 및 파일 구조, 레코드 구조 등이다.

이에 따라 누구나 한글문서 파일형식을 열람, 복사, 재배포, 게재 및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한 2차 저작물의 생성도 한컴에 사전 통보하는 전제하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HWP 문서형식 공개로 다양한 디바이스와 플랫폼에서 HWP 파일 포맷을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 등 2차 저작물들의 생성이 가능해졌지만, 국내를 비롯해 해외에서도 HWP 포맷 보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파일 포맷이 주로 사용되고 있어 HWP 문서형식이 활성화될지는 좀더 두고 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