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D의 대찬 변신, SSD와 ODD가 결합한 ‘Hybrid Drive’

1.ODD, SSD와 결합하다

좀처럼 커질 것 같지 않던 SSD 시장이 최근 그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SSD의 가격이 이전보다 대폭 저렴해진 이유도 있지만, 이와 함께 SSD 사용에 대한 변화가 일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SSD가 출시될 초창기만 해도 SSD를 HDD와 동일한 선상에서 바라봐 속도는 빠르지만 저장용량은 매우 적은, 단지 값비싼 저장장치로 여겼지만, 지금은 저장장치로 보기 보다는 OS 설치용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SSD는 OS나 주로 사용하는 몇몇 프로그램 설치용으로 사용하면서 대용량 멀티미디어 콘텐츠 등은 HDD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SSD와 HDD를 혼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SSD의 가격이 많이 저렴해지긴 했지만 여전히 HDD의 용량에 비해선 턱없이 높은 가격이고,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SSD의 수요가 증가할 수 밖에 없는 것은 바로 위와 같은 이유 때문이다.

HybridDrive_img1.jpg
<일반적인 ODD로 보이는가? 여기엔 SSD도 함께 탑재되어 있다.>

그러나 문제는 노트북 사용자들, 현재 주로 판매되고 있는 노트북 제품들의 경우 1개의 저장장치만이 제공되어 SSD를 사용하려면 기존에 탑재되어 있는 HDD를 제거해야만 하는 것. 즉, 데스크톱 PC와는 달리 노트북은 SSD와 HDD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둘 중의 하나는 포기해야 하는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이다.

데스크톱 PC와 같이 노트북도 SSD와 HDD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완전한 해결책은 아니지만 외장 HDD를 활용하는 방법이 지금으로선 최선책이라 할 수 있다. 저장장치를 탑재할 수 있는 공간이 제한적이니 번거로움을 감수할 수 밖에는 없는 셈.

그런데 뜻밖에도 Hitachi-LG Data Storage에서 이에 대한 완벽한 해결책을 내놓았다. 그 방법은 바로 ODD에 SSD를 결합하는 것. 이에 대한 내용은 이미 올해 초 뉴스로 소개된 바 있다. 그 제품이 드디어 모습을 드러내려 하는 것이다. Hitachi-LG Data Storage에서 선보인 SSD+ODD 결합의 Hybrid Drive, 그의 가능성을 살펴보자.


2.Hybrid Drive는 어떤 구조?

SSD 수요가 증가하면서 기존 저장장치의 상식을 깬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모름지기 저장장치라 함은 SATA 혹은 이전의 IDE 인터페이스에 연결되는 것이 진리라 여겼지만, 새로운 저장장치인 SSD가 출시되면서 인터페이스에도 변화가 생긴 것.

이제는 SATA 뿐만 아니라 그래픽카드가 사용하는 PCI-Express 방식의 SSD는 물론 외장 하드 또한 SSD 탑재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아직 SSD의 가격이 높긴 하나 SSD의 빠른 속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기존 SATA ll 보다 대역폭이 더욱 높은 SATA 6Gbps를 사용함은 물론 HDD와 마찬가지로 SSD 또한 저장장치이기에 외장 하드로도 선보이고 있는 것이다.

HybridDrive_img3.jpg

그렇다면 Hitachi-LG Data Storage에서 선보인 ODD+SSD 결합의 Hybrid Drive는 궁극적으로 어떠한 제품일까? 앞서도 얘기했듯 현재 대부분의 노트북 제품들은 하나의 저장공간만이 제공된다. 즉, 데스크톱 PC와 같이 HDD와 SSD 조합으로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는 얘기. 이 둘을 같이 사용하기 위해선 HDD를 탑재할 수 있는 공간이 2개 이상 제공되는 대형 노트북을 사용해야만 한다. 소형 노트북의 장점인 슬림함을 포기해야 하는 것이다. 이는 올인원 PC나 초소형 PC 또한 마찬가지. 어찌 되었건 SSD와 HDD를 동시에 사용하려면 그만큼의 공간이 필요하게 될 수밖에 없다.

HybridDrive_img21.jpg

Hitachi-LG Data Storage가 선보인 Hybrid Drive는 바로 이러한 부분을 파고든 제품. ODD에 SSD를 결합함으로써 공간의 제약 없이 기존 크기를 유지하면서 SSD와 HDD, 여기에 ODD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Hybrid Drive는 기존 노트북에 탑재되는 ODD 측면에 SSD를 결합했다. 그것도 크기에 변화없이 SSD를 탑재해 기존 ODD가 탑재된 노트북이나 올인원 PC, 초소형 PC의 작고 슬림한 크기를 해치지 않고 SSD의 빠른 속도와 HDD의 저장공간, 그리고 블루레이나 DVD 드라이브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HybridDrive_img13.jpg

다만, 한가지 아쉬움이 남아 있다. 1세대 Hybrid Drive의 모습은 기존 노트북에 탑재되는 ODD와 동일하지만, 이를 바로 사용할 수 없는 것. 즉, 기존 ODD를 때어내더라도 Hybrid Drive를 연결해 사용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래도 아직 희망은 남아 있는 듯하다. 바로 2세대 Hybrid Drive도 준비하고 있는 것. 2세대 Hybrid Drive는 기존 ODD PCB에 SSD를 집적함으로써 하나의 통합 SATA 포트를 적용하는 등 기존 ODD 구조를 완벽 구현 노트북이나 올인원 PC등 모든 PC 제품군에 별도의 변환없이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3.Hybrid Drive는 종합선물 세트!!

Hybrid Drive의 장점은 앞서 언급한 것이 전부는 아니다. Hybrid Drive는 ODD에 SSD를 탑재함으로써 SSD의 빠른 속도를 경험할 수 있도록 즉, SSD와 ODD를 따로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ODD 탑재 공간 외에는 추가적으로 필요로 하는 공간이 없어 HDD 또한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추가적인 공간의 필요 없이 SSD와 HDD, ODD까지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것이다.


하이브리드 HDD의 기능도 담았다

Hybrid Drive가 SSD를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이를 HDD와도 결합시킬 수 있도록 했다. 일전에 HDD 제조사들이 앞다투어 내놓았던 HDD+SSD 조합의 하이브리드 HDD를 기억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최근에도 새롭게 이러한 제품이 출시됐다. 이 제품의 특징은 HDD의 높은 용량을 유지하면서도 주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을 SSD에서 읽어 들임으로써 SSD에 근접한 속도를 도모하기 위함이다.

HybridDrive_img10.jpg

Hybrid Drive 또한 이와 유사한 ‘Booster Mode’ 기능을 지원한다. 그러나 이와 동일 기능이었다면 그리 주목 받지 못했을 터, HDD+SSD 조합의 하이브리드 HDD가 SSD를 단지 캐시 메모리로 사용하는데 그쳤다면 Hybrid Drive는 SSD의 일부분 만을 캐시 메모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 SSD의 빠른 속도를 유지하면서도 상대적으로 느린 HDD의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즉, SSD는 OS 전용으로 사용하면서 빠른 속도를 경험하고, SSD 저장공간 일부분을 HDD의 캐시 메모리로 활용해 HDD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보다 빠르게 읽어 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물론 이러한 기술은 Hybrid Drive가 어떠한 모델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앞서도 얘기했듯 Hybrid Drive는 현재 출시된 제품이 아닌 앞으로 출시될 제품을 위한 것이다. 즉, Hybrid Drive에 탑재된 SSD 용량은 저가형을 위해 4GB~16GB까지 소용량 모델이 있고, 또 OS 설치나 보다 많은 용량을 위한 32GB~256GB의 모델군으로 나뉘어 진다. 소용량 모델일 경우에는 하이브리드 HDD와 같이 Boost Mode를 통해 HDD의 속도를 높일 수 있고 대용량 모델은 Boost Mode 사용은 물론 SSD도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Hybrid Drive만의 장점, Defect Management

Hybrid Drive가 SSD를 탑재함으로써 크기의 변화 없이 SSD의 빠른 속도와 HDD의 저장공간, 그리고 ODD의 확보 등 이들의 장점을 모두 활용할 수 있었다면, Hybrid Drive가 제공하는 기능 중 ‘Defect Management’ 기능은 ODD와 SSD가 만남으로서 얻을 수 있는 Hybrid Drive만의 이득이라 할 수 있다.

ODD의 기본적인 동작 구조는 대부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CD나 DVD, 블루레이 디스크 등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읽어내는 속도가 HDD나 SSD만큼 빠르지 않다는 것도 알고 있으리라 생각된다. Hybrid Drive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Defect Management 기능은 바로 이러한 ODD 부족한 부분을 어느 정도는 해결할 수 있는 기능이라 할 수 있다.

HybridDrive_img11.jpg

Hybrid Drive에 탑재되어 있는 SSD에 CD나 DVD, 블루레이 디스크에서 스크래치나 핑커프린트 등으로 손상된 부분의 데이터를 미리 SSD에 저장하게 된다. 이에 따라 프로그램 설치 시 발생하는 오류도 줄임과 동시에 설치 시간도 단축시킬 수 있고, 또 DVD나 블루레이 디스크 등에 스크래치가 발생할 경우 영화 등을 볼 때 간혹 멈추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Hybrid Drive는 미리 데이터를 SSD에 저장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도 발생하지 않게 된다. 대단한 기능이라고는 할 수 없겠지만, ODD와 SSD를 결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차별화된 장점인 것이다.

4.그 성능을 점검해 보자

Hybrid Drive의 경우 하이브리드 HDD와 같은 Booster Mode 기능을 가지고 있다. SSD의 일부분을 캐시 메모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자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읽어 드리는데, SSD만큼 빠른 성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리고 SSD를 캐시 메모리만으로도 활용할 수 있게 했지만, SSD도 독립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까지 하다. 32GB나 64GB와 같이 비교적 적은 SSD 용량이 제공되는 모델일 경우 대용량 멀티미디어 콘텐츠 등을 HDD에 저장하게 되는데, SSD의 일부분을 HDD의 캐시 메모리로 활용함으로써 이들을 읽어드리는데 성능을 높인 것이다. 그리고 SSD는 SSD 나름대로의 빠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HybridDrive_img12.jpg

이에 대한 성능은 어떠할까? Hitachi-LG Dada Storage에서 테스트한 결과에 따르면 SSD를 캐시 메모리로 활용할 경우 PC 부팅 시간은 기존 HDD만을 사용했을 때보다 60~70% 빠른 부팅이 가능하고, 그 외에 멀티 작업이나 파일을 읽어드릴 때도 최대 70%까지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SSD를 독립적으로 사용하면서 Boost Mode를 사용했을 때도 이와 비슷한 성능향상을 보이고 있다. 결코 불필요한 기능은 아니라는 얘기다.

Hybrid Drive가 위와 같은 기능도 제공되지만, 이의 최대 목적은 기존 SSD 제품과 마찬가지로 Hybrid Drive에 탑재되어 있는 SSD 영역을 OS 전용으로 사용하기 위함이다. 이에 SSD의 성능을 확인해 보지 않을 수 없다. SSD의 성능을 알아보기 위한 테스트 방법은 기존 SSD 제품들과 동일. 과연 기존 HDD에 비해 얼마나 성능향상을 이룰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Hybrid Drive와 비교할 HDD는 일반적인 7200RPM 속도를 갖춘 제품이다.

테스트 시스템

CPU

인텔 코어 i5 665K 3.2GHz

메인보드

인텔 DX58SO

메모리

DDR3 1333MHz 4GB

운영체제

윈도우 7

HDD-ATTO_Test.jpg
<HDD ATTO Disk 테스트 결과>

HyDrive-ATTO_Test.jpg
<Hybrid Drive 테스트 결과>

먼저 ATTO Disk를 통해 HDD와 Hybrid Drive의 최대 속도를 알아봤다. 이 벤치마크 프로그램은 종합적인 성능측정보다는 구간별 최대 속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기에 HDD와 Hybrid Drive간의 읽기 및 쓰기 속도가 얼마만큼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 결과는 위와 같다. Hybrid Drive에 탑재된 SSD는 현재 보급형으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과 비슷한 속도라 할 수 있다. 보급형 SSD 제품들의 경우 읽기속도는 빠르지만 쓰기 속도는 그리 빠르지 않은 것이 일반적, Hybrid Drive 또한 쓰기 속도는 그리 높지 않게 나왔다. 다만, 읽기속도만큼은 보급형 제품들 보다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측정됐다.

Crystal_Test.jpg

Crystal_Test2.jpg

다음은 크기가 작은 파일에서 얼마만큼의 성능을 낼 수 있는지 측정해 봤다 HDD와 SSD를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음으로 단지 HDD와 SSD간의 4K 속도가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 단지 참고 수준으로 보길 바란다.

PCMark05.jpg

운영체제 부팅에서부터 여러 애플리케이션 로딩시간, 점유율, 바이러스 스캔 및 파일 쓰기 등 여러 종합적인 테스트를 통해 그 결과를 수치로 보여주는 PCmark05에서의 성능은 위와 같다. 그 점수차가 매우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을 텐데, 이것이 바로 SSD만의 장점이 아닌가 한다.




다음은 실제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한 것이다. 이미 이전에도 SSD 제품을 소개하면서 HDD와 SSD간의 부팅 시간을 동영상으로 촬영해 보여주었기에 그리 신선하진 않겠지만, HDD와 SSD 간의 차이가 이정인 것을 참고하길 바란다.
5.ODD의 새로운 가능성 열다

시간이 지날수록 SSD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아직 HDD에 비해서는 그 가격이 높은 것이 사실이지만, 이러한 부분을 커버하고도 남을 만큼 SSD는 빠른 속도를 갖추고 있어 이제는 일반 소비자들까지 SSD의 구입을 고려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노트북 사용자들은 SSD 사용에 다소 제한적인 것이 사실이다. SSD를 사용하기 위해선 용량을 포기해야 하고, 또 저장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외장하드를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HybridDrive_img9.jpg

이번 기사를 통해 살펴보았듯 Hitachi-LG Storage에서 선보인 Hybrid Drive는 바로 이러한 점을 파고든 제품이다. 기존 노트북이나 미니 PC의 형태를 해치지 않고, SSD의 빠른 속도를 경험함은 물론 저장용량도 확보할 수 있으니 말이다.

물론 Hybrid Drive가 기존 SSD 시장을 대체할 제품은 아니다. 소비자용으로 판매되는 것이 아닌 노트북 제조사에서 이를 채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가지 분명한 점은 앞서 얘기한 장점들을 통해 노트북 및 미니 PC, 또는 HTPC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것이 아닌가 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

DLSS3를 FSR3로 바꿔주는 MOD 등장, RTX 20/30 시리즈에 DLSS + FSR3 조합 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