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온, 스마트폰 유저의 LBS 이용 설문조사 결과 발표... ‘男’ 길 찾고 ‘女’ 맛집 찾아


위치기반 SNS ‘씨온’의 소셜컴퓨팅연구소가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실시한 ‘스마트폰 유저의 LBS 이용’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 200명 중 37.5%가 ‘음식점과 즐길 장소를 찾을 목적’으로 LBS를 이용한다고 가장 많이 응답했다. 하지만 성별에 따라 차이는 분명했다. 남성 응답자의 35.8%는 ‘길을 찾기 위한 목적’을 1순위로 꼽았고, 여성은 ‘음식점과 즐길 장소를 찾는다’는 응답(42.5%)이 가장 높았다. 이는 스마트폰을 통해 인식한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남자는 ‘지리적 정보’를, 여자는 ‘장소가 가진 콘텐츠 정보’를 구하는 경향을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위치기반서비스 어플로는 ‘지도 앱’(40.4%)이 1위였고, ‘위치기반 SNS 앱’(32.3%), ‘대중교통 앱’(20.7%), ‘음식배달 앱’(4.5%)이 그 뒤를 이었다. SNS에서 꼭 체크인하고 싶은 1순위 장소로는 절반 가량이 ‘맛집’(45.1%)을 꼽았다. 이어 ‘여행지’(33.3%), ‘문화공연시설’(8.2%), ‘대중교통시설’(6.2%), ‘쇼핑시설’(3.1%) 순이었다. 여러 장소 중에서도 특히 음식점은 유저들이 SNS 상에서 적극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려는 니즈가 컸다.
‘SNS을 통해 장소를 체크인하는 이유’에 대한 응답으로 ‘친구들에게 자랑하기 위해서’가 여성(18.4%)이 남성(14.2%)보다 많았고, ‘별다른 이유 없이 무의식적으로’는 남성(25.5%)이 여성(21.8%)보다 많았다. 이는 여성이 남성보다 SNS를 통한 자기 표출에 더 적극적임을 보여준다.
씨온의 안병익 대표는 “스마트폰 3천만 시대, 이제는 위치기반서비스가 ‘길잡이’ 수준에서 벗어나, 지역 점포의 위치, 운영시간, 분위기, 할인쿠폰 등 다양한 장소 콘텐츠를 유저들과 직접 생산하고 공유하는 영역으로 확산됐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라며, “씨온은 이러한 사용자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주변 음식점이나 가게의 할인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씨온샵’ 서비스를 큰 호응 속에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