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7명 모바일 뱅킹 이용.. DMC미디어, 모바일 결제 서비스 전망 보고서 발표

스마트폰 보급이 대중화 됨에 따라 신용카드사 및 이동 통신업체들의 모바일 결제 관련 사업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는 가운데 만19~49세의 모바일 소비자 10명 중 7명이 모바일 뱅킹을 이용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반면, 모바일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의 사용 경험은 아직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미디어 및 마케팅 솔루션 전문기업 DMC미디어(대표 이준희, www.dmcmedia.co.kr)가 발표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 결제 서비스 사용경험을 묻는 질문에 모바일 뱅킹과 휴대폰 소액결제 경우에는 각각 응답자의 과반수가 넘는 68.9%, 74.5%가 이용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모바일 신용카드는 응답자의 7.3%, 모바일 체크카드는 1.9%만이 이용해봤다고 답하는 등 이동통신업체, 은행, 신용카드사들의 다양한 마케팅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모바일 결제카드에 대한 경험은 아직 높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모바일 결제 서비스 전망 조사는 지난 1월 29일부터 2월 8일까지 10일 동안 진행됐으며, △모바일 결제 시장 현황 △모바일결제 소비자의 니즈 분석 △모바일 결제 시장 전망 등에 대한 설문조사로 이뤄졌다. 현재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는 만 19세 이상 49세 이하의 총 463명이 해당 조사에 참여했다
소비자들이 모바일 결제 이용을 꺼리는 가장 큰 이유로는 ‘개인정보 보안 및 해킹에 대한 우려’와 ‘발급과 설치에 따른 번거로움’이 꼽혔다.
모바일 신용카드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발급 및 설치가 번거로울 거 같아서’라는 응답이 39.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뒤로 휴대폰 분실에 따른 우려(25.8%), 새로운 신용카드 발급의 부담(24.9%), 개인정보 보안 및 해킹 우려(20.8%) 순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체크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역시 발급 및 설치의 번거로움(40.9%), 개인정보 보안 및 해킹 우려(29.1%)가 가장 많았다.
모바일 뱅킹을 가로 막는 주요 요인으로 응답자의 41.2%가 ‘개인정보 보안 및 해킹에 대한 우려’를 꼽았으며, 그 뒤로 공인인증서 이용과정의 번거로움(34%), 휴대폰 분실에 따른 우려(30.7%) 순으로 나타났다.
휴대폰 소액결제의 경우에는 ‘과도한 이용요금에 대한 부담’이 32.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소액결제로 인한 충동구매 우려’가 27.7%로 그 뒤를 이었다. 반면 ‘개인정보 보안 및 해킹에 대한 우려’와 ‘이용 결제 과정의 번거로움’은 각각 25.4%, 25.1%로 나타나 휴대폰 소액결제의 경우 결제의 번거로움이나 보안의 우려보다는 이용요금의 부담이 사용을 가로막는 주 요인으로 분석됐다.  
한편, 모바일 결제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기 위해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DMC미디어가 자체 개발한 분석툴을 활용하여 ‘모바일 결제 시장성’을 전망해 본 결과, 휴대폰 소액결제와 모바일 뱅킹 서비스가 각각 100점 만점 기준 73점과 63점으로 가장 높은 시장성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시점에서 가장 시장성이 부정적인 서비스로는 모바일 체크카드(23.2점)로 분석됐다.
비록 모바일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시장의 전망이 휴대폰 소액결제나 모바일 뱅킹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정적이지만, 발급?설치의 간소화와 보안?해킹에 대한 소비자의 부정적 인식이 개선될 경우 점진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시장성 분석이 소비자의 태도와 경험 측면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기업의 정책과 시장상황의 변화,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따라 얼마든지 변동될 수 있다.
모바일 결제 서비스 전망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DMC리포트(www.dmcmedia.co.kr)’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후 확인 할 수 있다.
DMC리포트는 디지털 미디어&광고마케팅 분야 전문 미디어로 10여년간의 디지털 광고마케팅 실집행 결과 데이터베이스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마켓, 미디어, 컨슈머, 서베이, 글로벌 이슈 전문리포트 및 다양한 통계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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