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세계 최초 인체를 통신 채널로 사용한 바디컴 기술 공개


마이크로컨트롤러, 아날로그 반도체 및 플래시-IP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인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한국대표: 한병돈)는 세계 최초로 사람의 신체를 보안 통신 채널로 사용하는 방식인 바디컴 기술(BodyCom™ technology)을 발표했다.
바디컴 기술은 양방향 인증을 통해 기존의 무선 통신 방식과 비교해 보안성은 강화하면서 더 적은 전력을 소비한다. 또한, 바디컴 기술은 RF 안테나가 필요 없기 때문에 회로 개발이 훨씬 간단하며, 총자재비용 (BOM, bill of materials)도 낮아진다.
이와 같은 기술은 바디컴 개발 V1.0 프레임워크 무료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를 통해 제공 되며, 해당 소프트웨어는 900개 이상의 마이크로칩 8, 16 및 32비트 PIC 마이크로컨트롤러 상에서 구현이 가능하다.
바디컴 기술에 관련한 제품관련 정보는 제품 소개 동영상 (http://www.microchip.com/get/9TMM) 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새로운 제품에 대한 프리젠테이션 자료는 마이크로칩의 웹사이트 (http://www.microchip.com/get/G3E2) 에서 확인 가능하다.
바디컴 기술이 인체와 정전 용량성 결합을 통해 활성화되면, 해당 시스템은 중앙 컨트롤러와 하나 이상의 무선 장치간에 양방향 통신을 시작한다. 보안성을 필요로 하는 광범위한 무선 통신 애플리케이션 환경에서 인간의 신체는 가장 안전한 채널이며, 이에 더해 KeeLoq® 기술이나 AES 와 같은 양방향 인증 기술을 추가하면, 더욱 강화된 암호화를 지원할 수 있다. 한 예로, 바디컴 기술은 자동차용 PKE(passive keyless entry) 보안 시스템의 전형적 문제인 “릴레이 공격(Relay Attack)”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보안 기능이 있는 근거리 통신 설계에서는 배터리 전원을 사용하며, 비용에 대한 제약이 매우 높다. 바디컴 기술은 무선 송수신기 및 고전력 유도 필드를 제거하여 배터리의 수명을 향상시킨다. 안테나의 필요성을 제거했을 뿐 아니라 일반적인 마이크로컨트롤러로 낮은 주파수의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고, 외부 크리스털 없이 표준 AFE주파수 (125 kHz ~ 8 MHz)를 사용함으로써, 개발을 단순화하고 BOM 비용을 절감한다. 바디컴 기술은 복사성 방사에 대한 FCC 규격 15 B준수를 통해 인증에 필요한 비용과 복잡성을 줄 일수 있다.
추가적인 애플리케이션의 예로, △ 보안 시스템, 가정/산업용 도어 잠금 장치, 애완동물 도어 등에 사용되는 액세스(Access) 제어 애플리케이션 △ 장비 접근 및 해제, 전력 장비, 총기, 컴퓨터 시스템 등 개인의 안전 및 보안 애플리케이션 △ 환자 모니터링, 병실 출입, 장비 추적 등의 의료 애플리케이션 및 △ 게임 콘솔 및 운동 장비를 위한 프로파일 관리 등의 컨슈머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마이크로칩은 향후의 추가적인 개발 및 제품의 빠른 출시를 돕는 바디컴 개발키트(부품번호 DM160213)를 출시했으며, 이 키트는 중앙 컨트롤 장치 및 두 개의 무선 모바일 장치와 함께 제공되고 있다. 바디컴 개발 V1.0프레임워크는 커뮤니케이션 라이브러리, 애플리케이션 코드 예시, 및 개발 PC용 GUI개발을 함께 지원하며, 현재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또한, 바디컴 기술에 대한 애플리케이션 노트 AN1391은 웹사이트(http://www.microchip.com/get/GA5E) 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

DLSS3를 FSR3로 바꿔주는 MOD 등장, RTX 20/30 시리즈에 DLSS + FSR3 조합 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