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인터넷 속도 세계 최고.. 한국처럼 쓰려면 미국선 1백만원내야

우리나라의 인터넷 속도가 인터넷을 발명한 미국에 비해 훨씬 저렴하고 속도는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터넷 발명국 미국은 후진국 수준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뉴욕타임스는 각국의 인터넷 상황을 소개하면서 우선 미국에서 7번째로 큰 도시인 텍사스주의 샌 안토니오의 인터넷 사정을 분석했다. 텍사스주의 주요 도시로 거주인구가 140만명이나 되는 이곳은 경제적 활동이 매우 활발한 곳이지만 인터넷 속도는 인구가 70만명에 불과한 라트비아의 수도 리가가 2.5배나 더 빠르다고 지적했다.
샌 안토니오 시민이 2시간짜리 고화질 영화를 내려받으려면 무려 35분이나 걸리지만 리가 시민은 13분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심지어 리가의 인터넷 사용가격은 샌 안토니오의 4분의 1 수준이다.
세계경제포럼의 자료를 보면 전세계 148개 국가 가운데 미국의 초고속인터넷서비스의 속도는 35위 수준에 그친다. 그 밖의 다른 연구 결과를 보더라도 미국의 인터넷 속도는 잘해야 14∼31위 수준에 머물고 있다.
매체는 미국에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가 발달·확산하지 못한 이유로 높은 비용을 꼽았다. 미국에서 인터넷은 유선방송 또는 전화·통신 회사를 통해 사용할 수 있지만 월 사용료가 터무니없이 비싼 편이다. 또, 미국에서 인터넷 속도가 빠르다는 수도 워싱턴DC나 보스턴의 경우만 해도 한국이나 일본의 인터넷 속도에 비하면 확연히 느리다.
미국이라고 다 인터넷 속도가 느린 것은 아니다. 버지니아주의 브리스톨, 테네시주의 채터누가, 루이지애나주의 라파예트 등 초고속 통신망을 갖춘 곳들은 인터넷 속도가 빠르지만 사용료는 턱없이 비싸다. 채터누가의 경우 1초당 1기가비트 용량의 통신망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매달 70달러를 내야 한다.
특히, 라파예트의 경우 한국의 서울에서 31달러 정액제를 내고 사용하는 초고속 통신망 기반의 인터넷망을 사용하려면 무려 1000달러나 되는 막대한 비용을 내야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