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부터 내국인도 공인인증서 없이 인터넷 쇼핑 가능

올 상반기내에 외국인 뿐만 아니라 내국인도 공인인증서 없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직접 구매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등 정부 관련 부처는 오는 6월부터 내외국인이 공인인증서 없이도 국내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살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현재 국내 쇼핑목에서 30만원 이상의 물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를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액티브X 프로그램을 깔아야 하는 등 불편함이 커 외국인이나 해외 거주자는 사실상 이용이 어렵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지난 20일 '규제개혁 끝장토론'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드라마 속 의상을 사려고 한국 인터넷쇼핑몰에 접속했지만 공인인증서 때문에 구매에 실패했다"고 지적하면서 후속대책을 주문했었다.
당초, 외국인에게만 적용 시킬 예정이던 이번 방침은 내국인 역차별 문제가 제기되면서 내국인에 대해서도 인터넷 쇼핑물에서 물품 구입시 외국인과 동일하게 공인인증서 없이 가능하도록 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비자·마스터카드처럼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신용카드 번호 등을 입력하면 물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보안 문제는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으로 결제한 뒤 자동응답(ARA) 인증 등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홈쇼핑 등에 공인인증서를 없애기로 했으나 해당 업종별로 자율적으로 필요하다면 지속할 수도 있다"면서 "모든 사람이 쉽게 인터넷 쇼핑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

DLSS3를 FSR3로 바꿔주는 MOD 등장, RTX 20/30 시리즈에 DLSS + FSR3 조합 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