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잊혀질 권리' 수용.. 검색 정보 삭제요청 링크 제공

구글이 `잊혀질 권리`를 인정하라는 유럽사법재판소(ECJ)의 판결을 수용해 30일부터 검색 결과 삭제를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링크를 제공키로 결정했다.
유럽사법재판소는 지난 13일 구글 사용자들이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페이지에서 시효가 지나고 부적절한 개인정보의 링크를 삭제할 권리를 갖고 있다고 판결하고 구글에게 삭제를 요청할 통로를 마련토록 시정 명령을 내렸다.
구글은 이와 함께 정보의 자유와 개인의 정보 접근권 사이에서 균형을 취하고자 다수의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자문위원회를 설치해 조언을 청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문위원회는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을 의장으로 지미 웨일스 위키피디아 공동설립자, 유럽의 몇몇 저명 교수들과 전직 데이터 보호 당국자등이 위촉됐다.
유럽사법재판소의 판결은 프라이버시 문제와 관련해 유럽에서 사업을 벌이는 미국 기업에 가해진 최대의 타격이다. 해당 문제와 관련해 미국과 유럽이 갖고 있는 현격한 시각차를 노출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래리 페이지 구글 CEO는 이날 파이낸셜 타임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해당 `잊혀질 권리`를 존중하라는 유럽사법재판소의 판결이 신생 인터넷 기업들에 피해를 줄 수 있으며 온라인 검열을 노리는 억압적 정부들을 고무시킬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