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 수면 위 점프하는 '68㎎' 초경량 '소금쟁이 로봇' 개발

소금쟁이처럼 물의 표면장력을 이용, 이동하는 초경량 로봇이 세계 최초 개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31일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조규진·김호영 교수, 서울대 생명과학부 피오트르 야브원스키 교수, 미국 하버드대 응용과학부 로버트 우드 교수 공동연구팀은 소금쟁이가 물 위를 박차고 오르는 ‘수상 도약’ 원리를 모방한 초경량 로봇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소금쟁이가 다리에 있는 털과 물의 표면장력을 이용해 물에 가라앉지 않는 것에 주목했다. 소금쟁이는 수면을 단순히 아래로 누르지 않고 넓게 벌린 4개의 다리를 회전시켜 가운데로 모으는 동작을 취한다. 또 다리가 수면을 누르는 시간을 최대화하여 이동시 속도를 늘린다. 
연구팀은 소금쟁이가 물에 빠지지 않고 움직이는 이 같은 원리를 로봇에 적용해 무게 68㎎에 실제 소금쟁이의 1.3배 크기로 다리 4개 달린 초경량 로봇을 만들었다. 
김호영 교수는 "이번 로봇은 수면을 뚫지 않고 표면장력을 최대로 이용하며, 지상에서 뛰는 높이만큼 물에서도 뛰어오를 수 있다"며 "소금쟁이 로봇과 같은 소형 로봇은 재해나 오염지역, 전장에서 대량으로 흩어져 감시 및 정찰, 인명 발견 등의 목적으로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인 사이언스 온라인판 31일자에 게재됐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