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D급 영화 2분이면 'OK'.. LG유플러스, 기가 와이파이 내년 상용화

LG유플러스가 기존 기가 와이파이 속도를 이론상 최대 2배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와이파이 액세스포인트(AP; Access Point) 개발에 성공했다.
24일 LG유플러스는 기존 기가 인터넷을 제공하는 AP의 속도를 2배 높여 최대 1.73Gbps 속도까지 낼 수 있는 와이파이 액세스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4X4 MIMO(Multiple-Input Multiple-Output) 기술이 적용됐다. 4X4 MIMO는 기존 기가 와이파이 속도를 이론상 최대 2배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 
MIMO는 하나의 안테나가 아닌 다수의 안테나를 사용해 여러 개의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으로 주파수 대역을 늘리지 않고 다수의 안테나를 추가해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이다.
4X4 MIMO는 많은 사용자가 동시에 AP에 접속하더라도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최대 866Mbps의 기가 와이파이 속도를 이론상 최대 2배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 1.73Gbps 속도의 서비스가 가능하다. 1.73Gbps는 이론적으로 HD급 영화 1편(약 1.4GB)을 12초에, 초고화질(UHD급) 영화 1편(약 18GB)을 2분24초만에 내려 받을 수 있는 속도다.
LG유플러스는 4X4 MIMO를 적용한 와이파이 AP를 서울 및 도심지역 데이터 트래픽이 몰리는 공공 핫스팟(Hotspot) 지역에 연내 시험 적용하고, 내년부터 상용화할 계획이다. 또한 홈 IoT 등을 위한 홈 기반 네트워크까지 확장을 검토하고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