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365일 영업 인터넷은행, 카카오뱅크·케이뱅크 선정…내년 상반기 영업 시작

KT와 카카오의 인터넷 은행이 내년 상반기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한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KT 컨소시엄의 '케이뱅크'와 카카오의 '카카오 은행'이 국내 첫 인터넷 은행 사업자로 예비인가를 받았다. 은행 설립 인가로는 지난 1992년 평화은행 이후 23년 만이다. 
케이뱅크는 우리은행과 GS리테일 등 참여 기업들의 역량으로 이용자 확보가 안정적일 거라는 평가를 받았다. 카카오 컨소시엄은 3,8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사업 전망이 좋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KT와 카카오는 내년 상반기 본 인가를 거쳐서 본격적인 영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카카오 뱅크는 ‘한국카카오은행 주식회사’를 설립하고 내년 본 인가를 위한 임원진 등 인력 구성 및 영업시설, 전산체계 등 물적설비 구축 등의 준비 작업을 개시한다. 카카오뱅크의 납입자본금은 3000 억 원이다.
인터넷 은행은 기존 은행과 달리 점포가 없어도 운영할 수 있다. 인터넷은행을 통해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계좌 개설을 할 수 있고 대출 등의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다. 또, 인터넷 은행은 영업시간이 제한되어 있는 기존 은행과 달리 24시간, 휴일 없이 365일 영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때문에 인터넷은행에서 제공하는 금리와 수수료는 기존 은행보다 작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번에 인터넷은행으로 선정된 케이뱅크와 카카오은행 모두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신용평가로 10%대 중금리 대출시장에 진출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