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촉사고시 문자 발송…SK텔레콤, IoT 심은 블랙박스 개발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적용돼 접촉사고 시 충돌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문자를 발송해주는 블랙박스가 개발됐다.
31일 SK텔레콤은 차량용 기기 전문업체 ‘모바일어플라이언스’와 공동으로 IoT 전용망 통신을 적용한 스마트 블랙박스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양사가 개발한 스마트 블랙박스는 SK텔레콤 IoT 전용망 로라(LoRa) 네트워크 모듈이 탑재된 점이 특징이다. 운전자가 없는 주정차 시 접촉사고 등의 충돌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실시간 알림을 제공한다.
양사는 31일 ▲IoT 전용망 로라(LoRa) 네트워크를 적용한 차량용 스마트 블랙박스 개발 및 공급 ▲고객 서비스 제공 위한 플랫폼 구축 및 운영 ▲차량용 내비게이션에 로라 네트워크 적용 등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SK텔레콤은 우선 차량용 블랙박스 5만대에 로라 모듈을 탑재할 계획이다. 상용화 계획은 2017년 1분기 중으로 잡혀있다.
한편, SK텔레콤은 또한 차량 출시 전 선탑재되는 내비게이션 단말기에도 이와 같은 로라 통신 서비스를 적용하는 방안을 모바일어플라이언스와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S, 인텔 N200 CPU 탑재 '서피스 고 4' 발표.. 가격 76만원부터

애플, 구형 아이폰용 'iOS 15.8.2' 업데이트 공개.. 중요한 버그 수정

iOS 17.4.1 마이너 업데이트, 이르면 이번주 출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