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3일 월요일

하이엔드 카메라로 변신한 액션캠 'RX0', 600mm 슈퍼줌 카메라 'RX10 IV' 출시

rx0.jpg
화질로 승부하는 액션캠을 소니가 출시 했다.
RX시리즈 하이엔드 카메라에 추가된 소니 RX0는 1530만 화소 Exmor RS CMOS 이미지 센서와 BIONZ X 엔진 그리고 ZEISS Tessar T* 24mm F4.0 렌즈를 적용, 최상의 화질을 실현한 제품이다.
자동 조절되는 상용 ISO 감도만 해도 ISO 12800까지라서 대형 센서 기반의 고가 장비 수준의 저조도 촬영도 가능하고 명함 보다 훨씬 작은 크기에 무게도 110g(배터리 및 microSD 포함) 뿐이라서 기존 카메라 시스템으론 불가능한 다양한 구도와 연출도 가능하다.
1530만 화소 Exmor RS CMOS 이미지 센서는 DRAM 적층 구조의 신형 센서라서 960 fps 슈퍼 슬로우 모션과 16 fps 연속 촬영도 가능하다. 후작업을 거치면 더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와 색역을 표현할 수 있는 S-Log2 촬영도 지원하며 HDMI 출력 시 압축 없는 4K 원본 영상도 담아낼 수 있다. 
액션캠이라면 필수 조건인 강한 내구성을 실현하기 위해 일반적인 두랄루민 보다 강도가 높은 슈퍼 두랄루민이 사용됐다. 슈퍼 두랄루민으로 제작된 섀시 덕분에 RX0는 200kgf의 하중도 견딜 수 있도록 제작 됐다. RX0의 방수 성능은 최대 수심 10m에서 60분간 촬영이 가능한 수준이며 낙하충격은 2.9m 까지 문제 없는 것으로 소개됐다.
하지만, RX0의 모든 것이 최고의 화질을 실현하기 위해 맞춰 졌기 때문인지 소니 하면 떠오르는 대표 기능인 OIS(광학식 이미지 안정화 기술)나 EIS(전자식 이미지 안정화 기술)과 관련된 언급은 없었다.
화상 엔진으로 BIONZ X 엔진을 탑재한 이상 크롭 방식의 EIS도 가능할 텐데 슈팅형 액션캠과의 간섭을 우려 했는지 RX0에는 그 어떤 이미지 안정화 기술도 적용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소니 RX0 가격은 999,000원으로, 소니 스토어를 통해 예약 구매가 진행 중이다. 
DSCF4997s.jpg 
RX0을 소개한 소니는 슈퍼 줌 렌즈로 인기가 높은 RX10 시리즈 후속 모델도 공개했다.
소니가 공개한 RX10 시리즈 최신 모델인 RX10 MK4는 DRAM 적층 구조의 1인치 대형 센서에 위상차 AF 검출 기능을 통합한 새로운 센서로, MK3 대비 향상된 AF 속도를 실현한 것이 특징이다.
위상차 AF 포인트가 전체 이미지 영역의 65%를 차지할 만큼 많기(315개) 때문에 AF 트래킹 성능도 크게 개선 됐고 DRAM 적층 구조와 BIONZ X 엔진의 결합으로 세계에서 가장 빠른 24 fps 연사를 실현한 것으로 소개 됐다. 24 fps 연사는 10초 이상 기록이 가능한 수준이어서 좀더 여유 있는 촬영이 가능하다. DRMA 적층 구조의 장점인 960 fps 슈퍼 슬로우 모션도 지원한다.
슈퍼 줌 카메라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렌즈는 24-600mm F2.4-4 ZEISS Vario-Sonnar T* 렌즈를 채택했다. 이 렌즈는 24mm 광각 뿐만 아니라 600mm 초망원에서도 선명한 사진과 영상을 담아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서 소니 RX10 MK4 하나로 모든 사진을 담아낼 수 있다는 것이 소니의 주장이다.
물론, 판형 차이와 조리개 수치가 결정짓는 심도 표현은 어쩔 수 없겠지만 말이다.

[영화] 스타워즈 : 라스트 제다이 (Star Wars: Episode VIII - The Last Jedi 2017)

사골을 우려 먹는다거나, 추억팔이를 해서 돈 좀 벌어 보려는 시도보다는 이처럼 한 단락 끊어서 다시 시작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어린 시절 추억을 위해 이 시리즈를 보고 있는 관객들에겐 좀 아쉬움이 남겠지만.